본문 바로가기

보험 정보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 아직 파악하지 못하셨나요?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 아직 파악하지 못하셨나요?


오늘은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과 같은 알아두셔야 할 사항에 대한 정보입니다.

2015년 9월부로 보험법이 개정되면서 실손보험자기부담금 인상이 이뤄졌습니다.

아직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지 못하셨다면 오늘 포스팅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시고 가입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손보험이란?

피보험자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후 청구되는 비용에 대한 보장혜택을 제공하는 보장성 보험입니다.

실손보험에서 혜택을 제공해주는 의료비란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항목을 말하는데, 의료기관별 공제금과 자기부담금이 공제됩니다.

자기부담금의 경우 급여항목, 비급여항목 동일하게 10%가 적용되었지만,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 이후 비급여항목에 대한 부분이 20%로 인상되었습니다.



실손보험의 필요성

개인이 평생 지출하는 의료비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노후에는 이런 의료비의 절반 이상이 지출된다고 조사되었을 정도로 의료비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데,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에 대한 부분을 파악한 후 실손보험을 통해 노후 의료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

기존의 실비/실손보험은 보험법 개정 이전까지 동일하게 10%의 자기부담금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입자의 증가로 인한 보험사들의 손해증가로 보험법 개정이후 국민건강보험 비급여항목에 대해 20%로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이 되었는데, 자기부담금이 인상되었다고해도 기존에 큰 비용부담을 가져왔던 국민건강보험 비급여항목에 대해 최대 80%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큰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가입요령

1.보장기간을 길게 설정한다.

실손보험의 목적 중 하나는 노후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내기 위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기를 길게 설정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해 100세까지 만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건강할 때 가입한다.

실손보험과 같은 상품은 건강할 때 가입할수록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긴 기간동안 유지해야하는 상품인만큼 저렴할 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에 대한 내용을 숙지한다.

실손보험을 통해 보장받을 경우 일정 자기부담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실손보험자기부담금인상을 적용받는 항목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4.비교를 통해 가입한다.

좋은 상품을 찾기 위해선 여러 종류를 비교해본 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한곳에서 비교해볼 수 있으며, 전문가와 1:1 상담을 통해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