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정보

실손보험이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손보험이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내가 사용한 의료비 중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상품인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환경오염이 심해지고 수명이 길어지는 요즘 시대는 개인이 평생 사용하는 의료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의 의료비 지출은 매우 높은 수치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병은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의료비 증가는 계속 될것이라는 예측이 많음에 따라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실손보험이란?

실손보험이란? 감기와 같은 잔병치레는 물론 상해사고와 각종 질병에 대한 진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입원, 수술, 검사비 등 여러가지 건강관리를 위한 의료활동에 사용된 금액 중 일부를 제공사를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비급여항목에 대해서도 보장을 제공하고 있어 제2의 국민건강보험, 민영의료보험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른 유형처럼 계약상 정해진 금액을 지원받는 것이 아닌 실제 사용된 금액 중 일부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보장내용

실손보험이란? 입원 및 통원치료비, 검사비, 약조제비 등 병원을 이용했을 때 청구되는 비용들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지 않는 비급여항목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 국민건강보험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유형입니다.

MRI, CT, 초음파 검사 등 검사비와 암, 뇌졸중, 심근경색의 진단비, 입원비 등 폭넓은 보장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

거의 모든 항목이 보장범위에 들어가지만 예외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험을 감소하고 행하는 스포츠,레저 활동 중 발생하는 상해, 정신질환, 건강검진,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 예방주사 등 약관에 명시된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이 존재하고 상품이나 제공사별로 다를 수 있으니 실손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꼭 확인해야합니다.



가입 시 참고사항

1.가입시기는 최대한 빠르게

실손보험이란? 대부분 0세부터 60세까지 가입할 수 있지만 이전에 병력이 있거나 현재 치료중인 질병이 있을 경우 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본인이 가입 가능한 상품인지 먼저 알아봐야하고 어린 나이에 가입할 수록 질병에 대한 위험도가 낮다고 판단되어 납부금이 낮아지기 때문에 한살이라도 젊은 나이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보장의 중복여부 확인

의료비에 대한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들은 비례보장의 원칙이 적용되어 중복으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한 사람이 여러개의 상품에 가입해 보장을 청구한다고 해도 그 중 일부에 대한 보장만 적용되므로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중복가비을 지양해야합니다.



3.갱신 시점 파악

기존의 100세까지 보장되고 3년마다 갱신을 해야하는 특약형태의 상품도 보험료는 매년, 내용은 15년 단위로 기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비갱신형 보험이 없다고 봐도 되는 시점에서 상품의 내용에 변경이 더 생기기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4.청구절차가 간편한가 

실손보험이란? 보장해주는 범위와 폭이 넓은만큼 다른 상품에 비해 더 많은 빈도로 보장금을 청구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청구절차가 간단하며, 빠르게 지원받을 수 있는 상품이 좋은 상품입니다.



올바르게 가입하기

다른 보험에 가입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실손보험 역시 인기상품이라고 해서 누구에게나 알맞은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존재하는 많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각자 비교를 통해 본인에게 알맞은 구성이 있는 것을 선택해 가입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최근에는 제공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시중의 다양한 제공사에서 출시한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비교사이트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납부금에 대한 표준견적을 확인해볼 수 있어 계획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실손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어 실손보험보장범위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가입을 원하는 유형에 대한 자세한 추천정보 등 여러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 좋은 상품을 선택하고 혜택을 받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