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정보

삼성생명 개인연금 정보 분석해보기


삼성생명 개인연금 정보 분석해보기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즐거운 토요일을 만끽하면서 저는 오랜만에 시골에 내려갔습니다. 

할머니 댁에서 밭일도 도와주고 새참도 얻어먹고 조카들도 보면서 아주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가족들과 같이 있는 시간이 영원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것은 우리 곁에서 늘 존재하기 때문이며 갑자기 사라져 버린다면 그 상실감은 무척이나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니 곁에 있을 때 더 소중하게 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삼성생명 개인연금 등 개인연금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미래를 설계하면서 재테크를 중요시 생각합니다. 

개인연금 또한 이런 재테크의 목적으로 생각하기 쉬우며 국민연금이다, 개인연금이다 등 이런저런 준비를 하시는데, 정작 개인연금이 어떠한 형태의 보험인지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삼성생명 개인연금 등 개인연금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 테니 재테크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라면 곡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보험이란?

개인연금보험은 개인의 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노령화가 가속되고 있는 시기에 나온 것으로 빠른 노령화 사회로 인해 경제적인 능력은 떨어지지만 평균수명은 높아져서 노년기의 소득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보험의 가입 여부는 개인의 사정에 따라 가입 유무가 달라지는 것으로 공적 연금제도가 미치지 못하는 사각을 보완하여 실질적으로 노화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개인연금보험의 가입자격은 만 20세 이상의 국내 거주자로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으로 정한 보험입니다. 

연금지급은 대부분의 개인연금보험회사에서 만 5세 이후부터 지급할 수 있으며 5년 이상의 기간에 걸쳐 확정연금 또는 종신연금의 형태로 지급되는 보험을 말합니다. 

즉, 개인이 안락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청년층 또는 장년층에서부터 노후를 대비하여 조금씩 저금을 해서 경제적 능력이 떨어질 노년기에 일정한 기간에 걸쳐 저축된 금액을 받는 형식의 보험입니다.



개인연금이 꼭 필요한 이유

국민연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개인연금이 꼭 필요하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국민연금재정추계위원회의 발표자료에 의하면, 고령화로 인해 연금수급자가 급증하는 2040년 이후 기금이 소진되어 2050년 이후에는 전부 고갈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30대의 경우 2050년부터 국민연금이 지급되는데 과연 그때 받을 연금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국민연금은 법적 지급 보장 근거가 있는 공무원연금과는 달리 법적 지급 보장 근거가 없어서 누구도 앞일을 예측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한국노동연구원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노인빈곤율이 48.6%로 매우 높다고 나오는데, 이후에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면 노인 빈곤 문제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게다가 국민연금 기금의 재정상황도 열악해져서 전망이 매우 불투명한 지금, 노후에도 자식들에게 손 벌리지 않고 당당하게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시기 위해서는 더 이상 국민연금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본인 스스로 삼성생명 개인연금 등 개인연금을 준비하시는 것이 맞는다고 판단됩니다.



개인연금 가입 시 유의사항

가입하실 때에는 우선적으로,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공시이율은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아 매월 변동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공시이율에 따라 매년 받는 연금액이 최대 120만 원 정도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저보증이율이란 금리가 떨어져도 보장되는 이율로, 확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최저 연금액을 결정하는 중요한 안전장치입니다. 

공시이율과 최저보증이율은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가입 전에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또한, 어느 보험이든, 가입 시기가 빠를수록 더욱 좋은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하실 수 있다는 것 기억하시고 최대한 빨리 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더욱 세부적인 사항을 원하시는 분들은 바로 아래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삼성생명 개인연금 등 여러 가지 상품들의 정보를 알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 가입 전 참고사항

무조건 많이 준비하는 것보다는 일단 필요한 연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만큼의 준비가 필요 한지 금액을 계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성향과 현금흐름, 납입 능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은 한 번 가입하면 보통 10년 이상 납입 하실 정도로 긴 시간 동안 투자되고 또한 종신형의 경우 연금개시 이후 사망할 때 까지 장기간 연금을 지급 받는 초 장기적인 상품이므로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합니다. 

월 납입금 30만 원 이라고 해서 30만 원짜리 계약이 아닙니다. 

30만 원 * 12개월 *10년 = 3600만원, 거기다가 수익률을 고려하면 3600만 원 이상의 계약으로 어마어마한 액수입니다. 

종신형 연금의 경우 가입 시점의 경험생명표를 적용받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기에 납입금을 최대한으로 가입하여 종신토록 받게 되는 총 적립금을 최대한 키워야 하지만, 일일이 각 보험사와 금융사의 노후설계를 받기는 너무나 어렵습니다. 

그래서 모든 보험사와 제휴 되어 있는 곳에서 각 상품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비교를 통해 가입해야 합니다.



같은 적립금과 똑같은 투자 수익률이라도 상품마다 연금액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사업비 및 운용보수 수탁보수, 최저보증이율 등을 비교해봐야 합니다. 

상품마다 원금보장비율이 다릅니다. 표준형, 스텝업, 인덱스형, 공격형 등에 따라 100%~300%까지 원금보장의 비율이 다릅니다. 

변액연금 상품의 경우 펀드에 투자에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주식형의 편입비율을 반드시 비교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원금보장 비율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상품은 아니며 변액연금은 무엇보다 펀드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펀드관리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관리해줄 자산관리사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비교한 뒤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보험의 납입기간이 2~3년처럼 단기간도 아니고, 나의 노후가 걸린 문제이므로 더욱 세세하게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보험사 별로 저렴하면서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연금상품을 비교해 주고, 상담까지 해 주는 무료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최소한 2~세 군데 이상에서 상담을 받아 보시고, 그중 가장 저렴하면서도 나에게 잘 맞는 상품이 무엇이며, 보장이 가장 많은 보험상품이 무엇인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상담 및 견적은 무료로 진행되며, 보험가입에 대해서 부담 없이 상담받을 수 있으므로 꼭 상담받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